대도시의 건물 벽에 불법적인 낙서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스트리트 아티스트는 급진적인 예술운동으로 보았고, 과거에는 순수예술의 영역으로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뱅크시 등의 유명 스트리트 아티스트는 세계적인 예술가로 인정을 받고 있고, 미술관에서 작품이 전시되고, 경매에서 최고가로 작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거리의 불법 낙서가 이제는 고급 미술품을 경매하는 세계적인 경매시장에서 최고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고, 문턱이 높은 세계적인 미술관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대도시를 벗어나서 농촌의 중소도시에서도 도시의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문화예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스트리트 아트 축제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스페인 바르셀로나 오소나 아티무르 스트리트 아트 축제의 경우처럼 아름다운 농촌 중소도시에서도 지역 경제활성화와 관광객 유치증진을 위해서 스트리트 아트는 매력적인 자원입니다.그러나 스트리트 아트나 그래피티는 대도시나 농촌 중소도시의 야외에서 펼쳐지는 예술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암스텔담에는 세계 최고의 실내 스트리트 아트미술관 STRAAT가 있습니다. 스트리트 아트와 그래피티 미술관인 STRAAT는 유럽 최대 부두의 하나였던 NDSM에 위치한 용접창고 (8,000제곱미터)였습니다.용접창고가 영업을 정지한 후, 이 폐 용접창고는 암스테르담의 유명한 벼룩시장인 IJ-hallen이 개최되는 장소였습니다. 이곳의 벼룩시장 조직은 시장의 미화를 위해서 지역 스트리트 아티스트를 초빙해서 벼룩시장의 벽면에 예술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시도를 한 결과 성과가 좋아서 추후 더 큰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결정합니다. 몇차례 더 스트리트 아트 프로젝트를 추진한 결과 폐창고에 작품 컬렉션이 증가하고, 흉물스런 창고가 아름다운 스트리트 아트 전시장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암스텔담 북부의 가장 큰 폐조선소 NSDM지역은 스트리트 아티스트들이 마음껏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로 변했다. 결국 2015년에는 스트리트 아트와 그래피티 전용 박물관을 설립하자는 아이디어가 탄생을 했고, 집중적인 노력을 한 결과 2020년 10월에는 전세계 32개국의 스트리트 아티스트 150명의 초대형 작품 160개 이상을 전시하는 세계 최고의 스트리트 미술관이 공식적으로 오픈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전세계적인 코로나 유행으로 인하여 개업을 하자마자 폐업을 하고 오랜 기간 봉쇄되었습니다. 2022년에 다시 개장을 하였고, 코로나 19 여파에 불구하고 120,000이 방문하는 매력적인 문화예술 공간으로 변화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방문객은 네델란드,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유럽지역에서 방문을 하고 있는데, 미술관 방문객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9점으로 나타나 관람객의 만족도가 높은 경쟁력이 있는 미술관임을 인정받았습니다. 미술관이 매력적인 것은 예술가들이 직접 현장에서 예술작품을 그리는 모습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