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erre-Auguste Renoir | Field of banana trees, 1881 | Orsay Museum
미술상인 폴 뒤랑 루엘 (Paul Durand-Ruel)이 1881년부터 오거스트 르누아르의 작품을 정기적으로 구입해 주기 시작하면서부터 작가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작가는 이전에는 여행 비용을 감당할 수 없어서 엄두를 내지 못했던 해외여행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첫 번째 여행은 르누아르가 존경을 하는 들라크루아 (Delacroix)의 발자취를 따라 알제리를 여행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곳에서 노련한 예술가 르누아르가 느낀 시각적 경험은 강렬했습니다. 믿기 어려울 정도로 풍부한 자연과 다채로운 색채에 매료되어 작가는 이전 작품에서는 볼 수 없는 몇 점의 순수한 풍경화를 제작했습니다. 바나나 밭은 1882년 알제리 함마의 에사이 정원에서 창작한 작품입니다.
Pierre-Auguste Renoir | Field of banana trees, 1881 ( detail ) | Orsay Museum
울창한 바나나 숲의 키 높은 바나나 잎 위로 알제리의 하얀색 가옥이 가득한 도시의 풍경이 보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르누아르는 건물의 높은 지점에 이젤을 설치했을 것입니다. 열대지역의 무성한 초목이 캔버스를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풍성한 바나나 잎은 다양한 색상이 조화롭게 조화를 이루며 마치 반짝이는 햇살 아래 반사되면서 요란스럽게 춤을 추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작품은 1885년 오리엔탈 페인터 협회에서 처음 선을 보였습니다. 많은 비평가들의 관심을 받았고, 비평가들은 "고르게 비치는 햇살 속의 멋진 풍경"이라고 호평을 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현재 오르세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습니다.
Pierre-Auguste Renoir | Field of banana trees, 1881 ( detail ) | Orsay Museum
르누아르, 파도, 1882년, 미국 딕슨 갤러리 앤 가든 소장
Pierre-Auguste Renoir | The Wave, 1882 |
Dixon Gallery and Gardens, Memphis, United States
Pierre-Auguste Renoir | The Wave, 1882 | Dixon Gallery and Gardens, Memphis, United 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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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9년부터 1882년 사이에 르누아르는 그의 친구이자 후원자인 폴 베라드 (Paul Bérard)를 만나기 위해서 노르망디 해안의 디에페 근처의 워지몬트로 여행을 했습니다. 그곳에서 가장 대담하고 실험적인 작품으로 평가되는 해안 풍경화를 완성했습니다.
르누아르는 1898년 은행가이자 외교관인 베라드를 만났는데, 당시 그는 인상파 그림을 수집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고 있었습니다. 르누아르와 베라드는 급속히 친해졌고, 금융가 인사들의 수많은 초상화를 그리는 계기가 됩니다.
그 후 베라드는 파리의 찌는듯한 여름 더위로부터 탈피하여 노르망디 해안에서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였습니다. 1882년 위지몬트에서 여름휴가를 보내면서 영국해협을 바라보며 파도라는 작품을 그렸습니다. 작가는 거친 파도를 보며 해안선에 부딪치는 파도의 역동성과 파괴력을 표현하였습니다.
Pierre-Auguste Renoir | The Wave, 1882 (detail) | Dixon Gallery and Gardens, Memphis, United States